활동 영역(시간) | 내 용 | 준비물 | |
---|---|---|---|
아침 돌봄 (08:00~08:40) |
ㆍ돌봄교실로 등원하여 자유놀이를 한다. | 교재·교구 | |
등원·인사 나누기 자유선택활동·정리정돈 (08:40~10:10) |
ㆍ유아 등원(방과후과정 포함) ㆍ인사를 나누며 유아들의 건강 및 기분을 파악한다. ㆍ출석상황을 확인한다. ㆍ각 흥미영역에 필요한 교재. 교구를 준비해 주고 유아들은 자유롭게 흥미영역을 선택하여 활동한다. ㆍ음악 소리에 맞추어 정리정돈 한다. |
날짜판 교재·교구 놀이계획표/이름표 정리음악 | |
화장실다녀오기 및 간식 (10:10~10:20) |
ㆍ 화장실을 다녀오고 손을 씻는다. ㆍ우유급식 | 간식(우유) 음악 방송 | |
·음악감상 (10:20~10:30) |
ㆍ음악감상 활동 | 음악CD | |
대ㆍ소 집단활동 (10:30 ~10:50) |
이야기 나누기 | ㆍCD, 그림, 실물, 표본, 융판 자료, VTR 등 다양한 자료로 언어 발달, 이해, 판단, 사고력을 기른다. | 주제에 따른 교재 |
과학 | ㆍ생활 주제에 따른 동. 식물, 자연 현상, 물리적인 기초 반 응 실험과정을 관찰한다. | 실험도구 | |
동시, 동화, 동극 | ㆍ문학과 언어의 경험을 가져 심미감 및 표현력을 기른다. | 동시판, 동화 | |
음악 | ㆍ서정적인 정서와 감수성을 발달시켜 음악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게 하며, 신체를 탐색하고 마음대로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녹음기, 테이프, 피아노, 리듬악기 | |
신체, 게임 | ㆍ실내ㆍ외에서의 대근육 활동을 통하여 협동심 및 사회성을 기른다. | 게임자료 | |
미술 | ㆍ그리기, 만들기, 꾸미기 등 조형 활동을 창의적으로 표현한다. | 다양한 재료와 도구 | |
화장실 가기 | ㆍ화장실에 다녀온다. | 수건 | |
바깥놀이 (10:50~11:50) |
ㆍ시기 및 주제와 관련된 실외놀이를 한다. ㆍ식물의 성장과정, 계절의 특징, 생명의 소중함을 안다. |
다양한 놀잇감 시기에 맞는 작물과 도구 | |
급식 (11:50~12:50) |
ㆍ급식소에서 점심을 먹으며, 올바른 식습관을 갖도록 한다. ㆍ교실에 와서 이를 깨끗이 닦도록 한다. |
칫솔, 치약 | |
대ㆍ소 집단 활동 (12:50 ~13:10) |
특색교육 | ㆍ인성교육, 독서교육, 신체활동 등 특색교육을 한다. | 주제에 따른 교재 |
화장실 가기 |
ㆍ화장실에 다녀온다. | 수건 | |
안전교육, 평가 (13:10~13:30) |
ㆍ 7대 안전교육 주제에 대해 이야기나누며 안전한 습관른 기른다. ㆍ 그 날의 활동 결과를 평가하여 교육내용 이해 정도를 파악하고 |
안전교육자료 | |
특성화 교육 (13:30~14:00) |
ㆍ 영어, 음악, 체육활동 | 주제에 따른 교재, 교구 | |
귀가지도 (14:10~14:50) |
ㆍ 안전한 귀가를 돕는다. | 차량시간표 | |
방과후과정 운영 (13:30~19:00) |
ㆍ생활주제에 따른 방과후과정을 운영한다. | 주제에 따른 교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