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수학급 교육과정 편성
- 가.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원아들의 능력에 적합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
- 나. 원아 개개인의 능력 및 실태를 감안하여 유치원 교육과정 내용을 선정하여 재구성 한다.(개별화교육을 통한 잠재능력 개발)
- 다. 교육과정은 가장 기본적인 생활경험과 기초적인 지식기능을 바탕으로 내용을 선정하며 원아의 학습능력 중 장애정도, 개인의 요구, 지역실정을 고려하여 재구성하고 적용한다.
- 라. 교육과정 운영시간 배당은 통합교육을 원칙으로 운영한다.
- 마. 통합교육은 특수교육대상 원아에게 더불어 사는 적응교육과 비장애원아 및 학부모들에게 특수교육대상 원아들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바. 특수학급 교육과정 편성은 유치원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하고 필요시 특수학교 교육과정 중 기본과정을 고려하여 교육내용을 편성한다.
특수학급 교육목표와 편제
교육목표
- 1) 개별화교육과 통합교육을 통해 장애를 극복하고 가정ㆍ학교ㆍ사회생활에 적응하며 살아가는 원아로 기른다.
- 2) 장애를 가진 원아가 실질적인 통합교육을 통해 의미 있고 활발한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 3) 원아의 내적ㆍ외적으로 드러나는 문제를 이해하고 지속적인 관심과 대화, 실질적인 도움을 주어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다.
교육목표
- 1) 개별화교육과 통합교육을 통해 장애를 극복하고 가정ㆍ학교ㆍ사회생활에 적응하며 살아가는 원아로 기른다.
- 2) 장애를 가진 원아가 실질적인 통합교육을 통해 의미 있고 활발한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 3) 원아의 내적ㆍ외적으로 드러나는 문제를 이해하고 지속적인 관심과 대화, 실질적인 도움을 주어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다.
경영중점
- 1) 통합교육의 실질적인 기반을 구축한다.
- 2) 장애를 가진 원아의 자존감 회복을 위한 기본생활교육을 강화한다.
- 3) 장애를 가진 원아가 전 생활영역에서 가지는 내적ㆍ외적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해 통합학급교사, 담임교사, 그리고 학부모와 협력하여 지도한다.
연간교육계획안
월 | 생활주제 | 소주제 | 목표 |
---|---|---|---|
3 | 유치원과 친구 |
ㆍ유치원과 환경 ㆍ유치원에서의 하루 ㆍ유치원에서의 친구 ㆍ유치원의 역사 |
ㆍ유치원은 즐거운 곳임을 알고 유치원에서 지켜야 할 약속을 지킬수 있다. ㆍ유치원에서 친구와 함께 즐거움을 느끼고, 우리 유치원의 이름과 역사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진다. |
4 | 봄 동식물의 자연 나와 가족 |
ㆍ봄의 날씨 ㆍ봄의 생활 ㆍ식물의 자연 ㆍ나의 몸과 마음 |
ㆍ봄의 날씨와 생활에 대하여 관심을 갖고 변화를 알며, 주변을 관찰하는 태도를 기른다. ㆍ봄의 식물에 대해 관심을 갖고, 그 종류와 특성을 안다. ㆍ나에 대한 긍정적인 자아감을 갖고 신체 각 부분의 구조와 기능을 알 수 있다 |
5 | 나와가족 우리동네 |
ㆍ소중한 나 ㆍ가족의 구조와 문화 ㆍ소중한 가족 ㆍ우리동네 모습과 생활 ㆍ우리동네 이웃과 문화 |
ㆍ가족간의 역할을 이해하고 가족을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안다. ㆍ가족의 구조에는 다양한 형태가 있음을 안다. ㆍ우리가 사는 동네의 가게, 우리를 돕는 기관들의 기능에 대해 안다. |
6 | 동식물과 자연 건강과 안전 |
ㆍ동물과 자연 ㆍ깨끗한 나와 환경 ㆍ맛있는 음식과 건강 ㆍ안전한 놀이와 생활 ㆍ즐거운 운동과 휴식 |
ㆍ여러 동물의 특징을 알고 동물을 사랑하고 보호하는 마음을 갖는다. ㆍ건강을 위해 음식의 중요성을 알고 골고루 바르게 먹는다. ㆍ건강한 몸과 마음을 가지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안다. |
7 | 환경과 생활 여름 |
ㆍ물, 흙과 우리생활 ㆍ여름 ㆍ신나는 여름방학 |
ㆍ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의 환경에 대해 관심을 갖고 실천한다. ㆍ여름의 날씨와 주위의 변화를 안다. ㆍ계절의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9 | 교통기관 우리나라 |
ㆍ즐거웠던 여름방학 ㆍ여러가지 탈것 ㆍ고마운 교통기관과 교통생활 ㆍ우리나라 자랑거리와 역사 ㆍ사람들의 생활과 놀이 |
ㆍ여러가지 탈것의 종류와 특성에 대해 알고 교통기관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다. ㆍ교통기관과 관련된 사람들의 역할을 알고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다. ㆍ우리나라 사람의 모습, 의생활, 식생활, 주거생활과 풍습 그리고 문화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여러가지 특성에 관심을 가진다. |
10 | 세계여러나라 | ㆍ울산의 축제 ㆍ세계여러나라 사람들의 생활과 교류 ㆍ세계여러나라의 문화유산 ㆍ세계여러나라 자연과 사회현상 |
ㆍ우리나라 및 세계 여러 나라의 사람의 모습, 의생활, 식생활, 주거생활과 풍습 그리고 문화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여러가지 특성에 관심을 가진다. |
11 | 가을 환경과 생활 생활도구 |
ㆍ가을 ㆍ바람, 빛, 소리와 우리생활 ㆍ다양한 생활도구 ㆍ생활도구로서의 미디어 |
ㆍ가을의 날씨와 생활을 알고 계절의 변화에 대처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ㆍ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의 환경에 대해 관심을 갖고 실천 한다. ㆍ생활도구의 종류와 필요성을 알고 새로운 미디어의 활용방법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 |
12 | 생활도구 겨울 |
ㆍ겨울 ㆍ신나는방학 |
ㆍ겨울의 날씨 변화에 관심을 갖고 겨울을 즐겁고 건강하게 보내기 위한 방법을 알아본다. |
2 | 졸업과 수료 |
ㆍ즐거웠던 유치원 ㆍ초등학교에 가요. |
ㆍ유치원 생활을 돌아보고 마무리 할 줄 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