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황유치원 로고이미지

특수학급 운영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 특수학급 교육과정 편성
  • 가.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원아들의 능력에 적합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
  • 나. 원아 개개인의 능력 및 실태를 감안하여 유치원 교육과정 내용을 선정하여 재구성 한다.(개별화교육을 통한 잠재능력 개발)
  • 다. 교육과정은 가장 기본적인 생활경험과 기초적인 지식기능을 바탕으로 내용을 선정하며 원아의 학습능력 중 장애정도, 개인의 요구, 지역실정을 고려하여 재구성하고 적용한다.
  • 라. 교육과정 운영시간 배당은 통합교육을 원칙으로 운영한다.
  • 마. 통합교육은 특수교육대상 원아에게 더불어 사는 적응교육과 비장애원아 및 학부모들에게 특수교육대상 원아들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바. 특수학급 교육과정 편성은 유치원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하고 필요시 특수학교 교육과정 중 기본과정을 고려하여 교육내용을 편성한다.

특수학급 교육목표와 편제

교육목표
  • 1) 개별화교육과 통합교육을 통해 장애를 극복하고 가정ㆍ학교ㆍ사회생활에 적응하며 살아가는 원아로 기른다.
  • 2) 장애를 가진 원아가 실질적인 통합교육을 통해 의미 있고 활발한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 3) 원아의 내적ㆍ외적으로 드러나는 문제를 이해하고 지속적인 관심과 대화, 실질적인 도움을 주어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다.
교육목표
  • 1) 개별화교육과 통합교육을 통해 장애를 극복하고 가정ㆍ학교ㆍ사회생활에 적응하며 살아가는 원아로 기른다.
  • 2) 장애를 가진 원아가 실질적인 통합교육을 통해 의미 있고 활발한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 3) 원아의 내적ㆍ외적으로 드러나는 문제를 이해하고 지속적인 관심과 대화, 실질적인 도움을 주어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다.
경영중점
  • 1) 통합교육의 실질적인 기반을 구축한다.
  • 2) 장애를 가진 원아의 자존감 회복을 위한 기본생활교육을 강화한다.
  • 3) 장애를 가진 원아가 전 생활영역에서 가지는 내적ㆍ외적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해 통합학급교사, 담임교사, 그리고 학부모와 협력하여 지도한다.

연간교육계획안

생활주제 소주제 목표
3 유치원과
친구
ㆍ유치원과 환경
ㆍ유치원에서의 하루
ㆍ유치원에서의 친구
ㆍ유치원의 역사
ㆍ유치원은 즐거운 곳임을 알고 유치원에서 지켜야 할 약속을 지킬수 있다.
ㆍ유치원에서 친구와 함께 즐거움을 느끼고, 우리 유치원의 이름과 역사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진다.
4 봄 동식물의
자연
나와 가족
ㆍ봄의 날씨
ㆍ봄의 생활
ㆍ식물의 자연
ㆍ나의 몸과 마음
ㆍ봄의 날씨와 생활에 대하여 관심을 갖고 변화를 알며, 주변을 관찰하는 태도를 기른다.
ㆍ봄의 식물에 대해 관심을 갖고, 그 종류와 특성을 안다.
ㆍ나에 대한 긍정적인 자아감을 갖고 신체 각 부분의 구조와 기능을 알 수 있다
5 나와가족
우리동네
ㆍ소중한 나
ㆍ가족의 구조와 문화
ㆍ소중한 가족
ㆍ우리동네 모습과 생활
ㆍ우리동네 이웃과 문화
ㆍ가족간의 역할을 이해하고 가족을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안다.
ㆍ가족의 구조에는 다양한 형태가 있음을 안다.
ㆍ우리가 사는 동네의 가게, 우리를 돕는 기관들의 기능에 대해 안다.
6 동식물과 자연
건강과 안전
ㆍ동물과 자연
ㆍ깨끗한 나와 환경
ㆍ맛있는 음식과 건강
ㆍ안전한 놀이와 생활
ㆍ즐거운 운동과 휴식
ㆍ여러 동물의 특징을 알고 동물을 사랑하고 보호하는 마음을 갖는다.
ㆍ건강을 위해 음식의 중요성을 알고 골고루 바르게 먹는다.
ㆍ건강한 몸과 마음을 가지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안다.
7 환경과 생활
여름
ㆍ물, 흙과 우리생활
ㆍ여름
ㆍ신나는 여름방학
ㆍ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의 환경에 대해 관심을 갖고 실천한다.
ㆍ여름의 날씨와 주위의 변화를 안다.
ㆍ계절의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9 교통기관
우리나라
ㆍ즐거웠던 여름방학
ㆍ여러가지 탈것
ㆍ고마운 교통기관과 교통생활
ㆍ우리나라 자랑거리와 역사
ㆍ사람들의 생활과 놀이
ㆍ여러가지 탈것의 종류와 특성에 대해 알고 교통기관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다.
ㆍ교통기관과 관련된 사람들의 역할을 알고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다.
ㆍ우리나라 사람의 모습, 의생활, 식생활, 주거생활과 풍습 그리고 문화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여러가지 특성에 관심을 가진다.
10 세계여러나라 ㆍ울산의 축제
ㆍ세계여러나라 사람들의 생활과 교류
ㆍ세계여러나라의 문화유산
ㆍ세계여러나라 자연과 사회현상
ㆍ우리나라 및 세계 여러 나라의 사람의 모습, 의생활, 식생활, 주거생활과 풍습 그리고 문화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여러가지 특성에 관심을 가진다.
11 가을
환경과 생활
생활도구
ㆍ가을
ㆍ바람, 빛, 소리와 우리생활
ㆍ다양한 생활도구
ㆍ생활도구로서의 미디어
ㆍ가을의 날씨와 생활을 알고 계절의 변화에 대처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ㆍ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의 환경에 대해 관심을 갖고 실천 한다.
ㆍ생활도구의 종류와 필요성을 알고 새로운 미디어의 활용방법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
12 생활도구
겨울
ㆍ겨울
ㆍ신나는방학
ㆍ겨울의 날씨 변화에 관심을 갖고 겨울을 즐겁고 건강하게 보내기 위한 방법을 알아본다.
2 졸업과
수료
ㆍ즐거웠던 유치원
ㆍ초등학교에 가요.
ㆍ유치원 생활을 돌아보고 마무리 할 줄 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