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황유치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1. 목적

  • 음률적 경험을 통해서 눈으로 보고 느끼고 듣고 생각하는 것을 새롭게 표현 할 수 있는 상상력을 신 장시키며 사물의 소리, 모형 등과 연결된 노래나 동작을 유아들이 다양한 음률활동으로 경험하도록 돕는다.

2. 추진방향

  • -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이용하여 탐색, 상상, 언어표현, 신체표현능력을 집중적으로 발달시킨다.
    - 유아가 다양한 동화를 유아음악교육의 소재로 사용하여 유아의 이해도와 상상력을 키우도록 한다.

3. 연간 활동 계획

◆ 만3세- 놀이와 함께하는 동화여행
음악놀이 주제 내용
3 까망이의 꿈 (새로운 친구) 2주 작고 힘없는 생명체도 귀하게 여길 수 있는 마음 가지기
3주 자연의 소리를 도구로 표현하기
4주 친구를 위하는 배려하는 마음 가지기
5주 긴 소리 짧은 소리를 신체로 표현하기
4 미운 아기 오리 (따뜻한 봄) 1주 친구와 함께 활동하며 친근감을 느끼고 즐거운 감정을 공유하기
2주 신체활동을 통해 일정 박을 느껴보기
3주 남을 도와주고 보살펴주는 모습을 통해 배려하는 방법 알기
4주 동물의 움직임을 일정 박으로 표현하기
5 나의 멋진 젤리콩 나무 (나와 가족) 1주 움직이고 멈추는 음악을 표현하며 신체조절능력을 배우기
2주 협력의 필요성을 알며, 친구들과 협력하는 마음을 가지기
3주 음악의 형식에 맞게 노래 부르며 도구 활동하기
4주 음악의 형식을 다양하게 표현하며 음악적 민감성 기르기
6 브레멘 음악대 (여러 가지 동물) 1주 음악을 감상하며 동물의 움직임을 신체로 표현하기
2주 어려움에 처한 친구를 도와주며 위로하는 마음 가지기
3주 악기 소리를 들으며 다양한 악기 연주 방법을 표현하기
4주 친구와 함께 어려움을 극복하며 협동심 배우기
5주 다양한 악기 음색 구분하기
8 뽀뽀 물고기 (여름) 1주 상행 차례가기 선율을 노래하고 실로폰으로 연주하기
2주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배려심 기르기
3주 하행 차례가기 선율을 노래하고 실로폰으로 연주하기
4주 선율의 이동을 신체로 표현하기
9 혹부리 할아버지 (우리나라) 1주 음악 안에서 큰 소리 작은 소리를 구분하여 악기 연주하기
2주 도구와 악기를 활용하여 큰 소리 작은 소리를 인지하기
3주 도구를 활용한 카드놀이를 통해 큰 소리 작은 소리를 인지하기
4주 역할극 활동 안에서 큰 소리 작은 소리를 동작으로 표현하기
5주 전통놀이와 음악을 경험하며 우리나라 문화에 관심 가지기
10 시골 쥐와 도시 쥐 (가을) 1주 흐름결 꼴의 반복을 도구로 표현하기
2주 흐름결 꼴의 반복을 신체로 표현하기
3주 역할극을 통해 음악의 형식을 인지하고, 흐름결 꼴의 반복을 신체로 표현하기
4주 리듬을 반복하여 신체로 표현 하고 노래하기
11 맥스웰 이발소 (환경과 생활) 1주 빠르기의 변화를 도구로 표현하기
2주 서로 칭찬하기 챈트를 통해 바르고 고운 말을 인지하기
3주 리듬 챈트와 노래 부르기를 통해 빠르기 표현하기
4주 빠르기의 변화를 악기연주로 표현하기
12 호두까기 인형 (겨울과 성탄절) 1주 음악의 셈여림을 리듬 챈트로 표현하기
2주 어려운 상황에 대처하는 지혜 배우기
3주 노래 부르기를 통하여 셈여림 표현하기
4주 도구 활동을 통하여 셈여림 이해하기
5주 동화를 나의 이야기로 체험하며 상상력 키우기
1 빨간 모자 (새해) 1주 음악에 나타나는 규칙적 강세를 신체로 표현하기
2주 도구를 사용하여 규칙적 강세를 표현하기
3주 연주하기와 멈추기를 통해 규칙적 강세 인지하기
4주 규칙적 강세를 리듬 챈트로 말하기

※ 위 내용은 더 나은 수업을 위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만4세- 놀이와 함께하는 세계음악여행
음악놀이 주제 주차 내용
3 이탈리아 (비발디) 2주 음악을 감상하며 빠르기의 변화를 도구로 표현하기
3주 이탈리아의 민속음악을 감상하며 악기연주하기
4주 음악을 감상하며 빠르기의 변화를 악기연주로 표현하기
5주 빠르기 음악 기호를 인지하고 신체로 표현하기
4 마다가스카르 (라하시마나나) 1주 아프리카 문화적 특징 탐구하기
2주 아프리카 전통춤을 경험하고 민속노래 부르기
3주 아프리카의 다양한 소리를 탐구하기
4주 셈여림(큰 소리, 작은 소리)에 맞게 악기를 연주하며 노래하기
5 스페인 (로드리고) 1주 스페인 문화 탐색하기 / 작곡가 로드리고 탐구하기
2주 음의 높낮이를 구별하여 신체로 표현하기
3주 음의 높낮이를 구별하여 노래 부르기
4주 스타카토와 레가토의 음악적 기호를 인지하고 표현하기
6 쿠바 / 하와이 (부에나비스타 S.C / 이즈) 1주 쿠바의 부에나비스타S.C 음악을 탐구하고 대표곡 감상하기
2주 악센트와 트레몰로를 인지하고 신체로 표현하기
3주 하와이의 문화적 특징을 탐구하고 음악가 이즈의 음악 감상하기
4주 악센트와 트레몰로에 맞게 악기를 연주하며 노래하기
5주 비트와 리듬을 구분하여 악기 연주하기
8 헝가리 (코다이) 1주 헝가리의 음악가 코다이를 탐구하고 대표곡 감상하기
2주 코다이 손기호로 계이름 인지하기
3주 4분 음표, 8분 음표, 2분 음표, 온 음표를 인지하고 신체로 표현하기
4주 코다이 리듬기호를 노래 부르며 악보로 표현하기
9 대한민국 (안익태) 1주 우리나라의 전통음악을 들으며 전통악기 소리 탐색하기
2주 전통악기의 소리를 구별하고 명칭 알기
3주 전래놀이와 전래동요를 배우고 신체로 표현하기
4주 우리나라의 전통음악을 들으며 악기로 표현하기
5주 우리나라 장단을 인지하고 악기로 연주하기
10 브라질 / 멕시코 (조빔 / 토마스멘데스소사) 1주 브라질의 민속음악을 듣고 문화적 특징을 경험하기
2주 브라질 삼바음악을 감상하며 다양한 리듬을 악기로 연주하기
3주 멕시코 민속음악을 듣고 마리아치 탐구하기
4주 음악의 형식을 느끼며 멕시코의 마리아치 음악을 경험하기
11 독일 (베토벤) 1주 독일의 작곡가 베토벤을 탐구하고 음악 감상하기
2주 베토벤 음악을 감상하며 다양한 도구로 표현하기
3주 오르프의 까르미나 부라나를 감상하며 합주 경험하기
4주 지휘 사인을 보며 심벌즈 연주하기
12 프랑스 (생상스) 1주 프랑스 음악 감상 및 문화적 특징 탐구하기
2주 동물 리듬을 악기 연주로 표현하기
3주 장조와 단조 음악을 노래로 표현하기
4주 장조와 단조를 인지하고 몸으로 표현하기
5주 프랑스 전통춤 캉캉을 경험하고 표현하기
1 대한민국 (김소희) 1주 우리나라의 전통음악을 들으며 판소리 이해하기
2주 우리나라의 판소리 흥부와놀부를 감상하며 이야기 나누기
3주 느리고 빠른 장단에 맞추어 신체, 악기로 표현하기
4주 느리고 빠른 리듬 오스티나토를 창작하기
◆ 만5세- 놀이와 함께하는 다문화 음악여행
음악놀이 주제 주차 내용
3 이탈리아 (안단테, 모데라토, 알레그로) 2주 음악의 빠르기를 게임으로 비교, 인지하기
3주 민속춤곡을 감상하며 신체로 표현하기
4주 도구를 활용하여 빠르기 말 표현하기
5주 민속 음악의 가락을 노래하며 도구로 표현하기
4 마다가스카르 (크레센도, 데크레센도) 1주 음악의 세기 (피아노, 포르테) 의 표현을 신체로 표현하기
2주 음악의 세기 (피아노, 포르테) 기호인지 및 악기로 연주하기
3주 음악의 세기 (크레센도. 데크레센도) 을 도구로 표현하기
4주 음악의 세기 (크레센도. 데크레센도) 기호인지 및 악기로 연주하기
5 스페인 (스트카토, 레가토) 1주 높은 소리, 낮은 소리를 분별하여 도구로 표현하기
2주 높은 소리, 낮은 소리를 신체로 표현하기
3주 스타카토, 레가토의 느낌을 신체로 표현하기
4주 도구를 활용하여 스타카토, 레가토를 표현하기
6 쿠바 / 하와이 (악센트, 트레몰로) 1주 민속음악을 듣고 도구와 신체로 표현하기
2주 민속음악의 다양한 리듬을 선율 악기로 연주하며 표현하기
3주 리듬 (악센트, 트레몰로)을 이해하고 신체로 표현하기
4주 합주를 경험하고 리듬 (악센트, 트레몰로)을 다양하게 노래하기
5주 하와이 전통춤 ‘훌라’ 경험하기
8 헝가리 (음표, 코다이 손 기호) 1주 헝가리의 전통음악을 들으며 전통춤 표현
2주 코다이 손 기호를 인지하기
3주 게임을 통해 코다이 손 기호 표현하기
4주 코다이 리듬기호를 인지하고 악보 창작, 연주하기
9 대한민국 (장단) 1주 우리나라의 전통 악기소리를 탐구하며 전통악기 명칭 알기
2주 굿거리, 자진모리장단을 인지하고 표현하기
3주 굿거리, 자진모리, 휘모리장단을 인지하고 표현하기
4주 굿거리, 자진모리, 휘모리장단을 악기로 연주하기
5주 우리나라 아리랑을 듣고 노래 부르며 악기 연주하기
10 브라질 / 멕시코 (다양한 리듬) 1주 브라질의 문화적 특징 이해하기
2주 브라질의 삼바음악을 감상하며 전통춤 경험하기
3주 멕시코의 음악을 감상하며 컵타로 표현하기
4주 다양한 리듬기호를 인지하고 컵타로 연주하기
11 독일 (합주) 1주 독일의 음악가 베토벤의 음악을 감상하며 교향곡 경험하기
2주 교향곡을 감상하며 지휘 경험하기
3주 지휘 사인을 인지하고 지휘사인 보며 연주하기
4주 악기와 심벌즈로 합주 완성하기
12 프랑스 (장조, 단조) 1주 프랑스의 문화적 특징 이해하기
2주 다양한 동물의 움직임을 몸으로 표현하기
3주 장조와 단조의 느낌을 이야기 나누기
4주 장조와 단조의 멜로디를 노래하며 손 유희로 활동하기
5주 합창곡을 감상하고 작사하여 노래 부르기
1 대한민국 (판소리) 1주 판소리를 감상하며 장단을 신체로 표현하기
2주 판소리를 감상하며 장단을 악기로 표현하기
3주 리듬 오스티나토를 인지하고 신체로 표현하기
4주 리듬 오스티나토를 악기로 표현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