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목적
- 음률적 경험을 통해서 눈으로 보고 느끼고 듣고 생각하는 것을 새롭게 표현 할 수 있는 상상력을 신 장시키며 사물의 소리, 모형 등과 연결된 노래나 동작을 유아들이 다양한 음률활동으로 경험하도록 돕는다.
2. 추진방향
- -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이용하여 탐색, 상상, 언어표현, 신체표현능력을 집중적으로 발달시킨다.
- 유아가 다양한 동화를 유아음악교육의 소재로 사용하여 유아의 이해도와 상상력을 키우도록 한다.
3. 연간 활동 계획
◆ 만3세- 놀이와 함께하는 동화여행
월 |
음악놀이 주제 |
주 |
내용 |
3 |
까망이의 꿈 (새로운 친구) |
2주 |
작고 힘없는 생명체도 귀하게 여길 수 있는 마음 가지기 |
3주 |
자연의 소리를 도구로 표현하기 |
4주 |
친구를 위하는 배려하는 마음 가지기 |
5주 |
긴 소리 짧은 소리를 신체로 표현하기 |
4 |
미운 아기 오리 (따뜻한 봄) |
1주 |
친구와 함께 활동하며 친근감을 느끼고 즐거운 감정을 공유하기 |
2주 |
신체활동을 통해 일정 박을 느껴보기 |
3주 |
남을 도와주고 보살펴주는 모습을 통해 배려하는 방법 알기 |
4주 |
동물의 움직임을 일정 박으로 표현하기 |
5 |
나의 멋진 젤리콩 나무 (나와 가족) |
1주 |
움직이고 멈추는 음악을 표현하며 신체조절능력을 배우기 |
2주 |
협력의 필요성을 알며, 친구들과 협력하는 마음을 가지기 |
3주 |
음악의 형식에 맞게 노래 부르며 도구 활동하기 |
4주 |
음악의 형식을 다양하게 표현하며 음악적 민감성 기르기 |
6 |
브레멘 음악대 (여러 가지 동물) |
1주 |
음악을 감상하며 동물의 움직임을 신체로 표현하기 |
2주 |
어려움에 처한 친구를 도와주며 위로하는 마음 가지기 |
3주 |
악기 소리를 들으며 다양한 악기 연주 방법을 표현하기 |
4주 |
친구와 함께 어려움을 극복하며 협동심 배우기 |
5주 |
다양한 악기 음색 구분하기 |
8 |
뽀뽀 물고기 (여름) |
1주 |
상행 차례가기 선율을 노래하고 실로폰으로 연주하기 |
2주 |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배려심 기르기 |
3주 |
하행 차례가기 선율을 노래하고 실로폰으로 연주하기 |
4주 |
선율의 이동을 신체로 표현하기 |
9 |
혹부리 할아버지 (우리나라) |
1주 |
음악 안에서 큰 소리 작은 소리를 구분하여 악기 연주하기 |
2주 |
도구와 악기를 활용하여 큰 소리 작은 소리를 인지하기 |
3주 |
도구를 활용한 카드놀이를 통해 큰 소리 작은 소리를 인지하기 |
4주 |
역할극 활동 안에서 큰 소리 작은 소리를 동작으로 표현하기 |
5주 |
전통놀이와 음악을 경험하며 우리나라 문화에 관심 가지기 |
10 |
시골 쥐와 도시 쥐 (가을) |
1주 |
흐름결 꼴의 반복을 도구로 표현하기 |
2주 |
흐름결 꼴의 반복을 신체로 표현하기 |
3주 |
역할극을 통해 음악의 형식을 인지하고, 흐름결 꼴의 반복을 신체로 표현하기 |
4주 |
리듬을 반복하여 신체로 표현 하고 노래하기 |
11 |
맥스웰 이발소 (환경과 생활) |
1주 |
빠르기의 변화를 도구로 표현하기 |
2주 |
서로 칭찬하기 챈트를 통해 바르고 고운 말을 인지하기 |
3주 |
리듬 챈트와 노래 부르기를 통해 빠르기 표현하기 |
4주 |
빠르기의 변화를 악기연주로 표현하기 |
12 |
호두까기 인형 (겨울과 성탄절) |
1주 |
음악의 셈여림을 리듬 챈트로 표현하기 |
2주 |
어려운 상황에 대처하는 지혜 배우기 |
3주 |
노래 부르기를 통하여 셈여림 표현하기 |
4주 |
도구 활동을 통하여 셈여림 이해하기 |
5주 |
동화를 나의 이야기로 체험하며 상상력 키우기 |
1 |
빨간 모자 (새해) |
1주 |
음악에 나타나는 규칙적 강세를 신체로 표현하기 |
2주 |
도구를 사용하여 규칙적 강세를 표현하기 |
3주 |
연주하기와 멈추기를 통해 규칙적 강세 인지하기 |
4주 |
규칙적 강세를 리듬 챈트로 말하기 |
※ 위 내용은 더 나은 수업을 위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만4세- 놀이와 함께하는 세계음악여행
월 |
음악놀이 주제 |
주차 |
내용 |
3 |
이탈리아 (비발디) |
2주 |
음악을 감상하며 빠르기의 변화를 도구로 표현하기 |
3주 |
이탈리아의 민속음악을 감상하며 악기연주하기 |
4주 |
음악을 감상하며 빠르기의 변화를 악기연주로 표현하기 |
5주 |
빠르기 음악 기호를 인지하고 신체로 표현하기 |
4 |
마다가스카르 (라하시마나나) |
1주 |
아프리카 문화적 특징 탐구하기 |
2주 |
아프리카 전통춤을 경험하고 민속노래 부르기 |
3주 |
아프리카의 다양한 소리를 탐구하기 |
4주 |
셈여림(큰 소리, 작은 소리)에 맞게 악기를 연주하며 노래하기 |
5 |
스페인 (로드리고) |
1주 |
스페인 문화 탐색하기 / 작곡가 로드리고 탐구하기 |
2주 |
음의 높낮이를 구별하여 신체로 표현하기 |
3주 |
음의 높낮이를 구별하여 노래 부르기 |
4주 |
스타카토와 레가토의 음악적 기호를 인지하고 표현하기 |
6 |
쿠바 / 하와이 (부에나비스타 S.C / 이즈) |
1주 |
쿠바의 부에나비스타S.C 음악을 탐구하고 대표곡 감상하기 |
2주 |
악센트와 트레몰로를 인지하고 신체로 표현하기 |
3주 |
하와이의 문화적 특징을 탐구하고 음악가 이즈의 음악 감상하기 |
4주 |
악센트와 트레몰로에 맞게 악기를 연주하며 노래하기 |
5주 |
비트와 리듬을 구분하여 악기 연주하기 |
8 |
헝가리 (코다이) |
1주 |
헝가리의 음악가 코다이를 탐구하고 대표곡 감상하기 |
2주 |
코다이 손기호로 계이름 인지하기 |
3주 |
4분 음표, 8분 음표, 2분 음표, 온 음표를 인지하고 신체로 표현하기 |
4주 |
코다이 리듬기호를 노래 부르며 악보로 표현하기 |
9 |
대한민국 (안익태) |
1주 |
우리나라의 전통음악을 들으며 전통악기 소리 탐색하기 |
2주 |
전통악기의 소리를 구별하고 명칭 알기 |
3주 |
전래놀이와 전래동요를 배우고 신체로 표현하기 |
4주 |
우리나라의 전통음악을 들으며 악기로 표현하기 |
5주 |
우리나라 장단을 인지하고 악기로 연주하기 |
10 |
브라질 / 멕시코 (조빔 / 토마스멘데스소사) |
1주 |
브라질의 민속음악을 듣고 문화적 특징을 경험하기 |
2주 |
브라질 삼바음악을 감상하며 다양한 리듬을 악기로 연주하기 |
3주 |
멕시코 민속음악을 듣고 마리아치 탐구하기 |
4주 |
음악의 형식을 느끼며 멕시코의 마리아치 음악을 경험하기 |
11 |
독일 (베토벤) |
1주 |
독일의 작곡가 베토벤을 탐구하고 음악 감상하기 |
2주 |
베토벤 음악을 감상하며 다양한 도구로 표현하기 |
3주 |
오르프의 까르미나 부라나를 감상하며 합주 경험하기 |
4주 |
지휘 사인을 보며 심벌즈 연주하기 |
12 |
프랑스 (생상스) |
1주 |
프랑스 음악 감상 및 문화적 특징 탐구하기 |
2주 |
동물 리듬을 악기 연주로 표현하기 |
3주 |
장조와 단조 음악을 노래로 표현하기 |
4주 |
장조와 단조를 인지하고 몸으로 표현하기 |
5주 |
프랑스 전통춤 캉캉을 경험하고 표현하기 |
1 |
대한민국 (김소희) |
1주 |
우리나라의 전통음악을 들으며 판소리 이해하기 |
2주 |
우리나라의 판소리 흥부와놀부를 감상하며 이야기 나누기 |
3주 |
느리고 빠른 장단에 맞추어 신체, 악기로 표현하기 |
4주 |
느리고 빠른 리듬 오스티나토를 창작하기 |
◆ 만5세- 놀이와 함께하는 다문화 음악여행
월 |
음악놀이 주제 |
주차 |
내용 |
3 |
이탈리아 (안단테, 모데라토, 알레그로) |
2주 |
음악의 빠르기를 게임으로 비교, 인지하기 |
3주 |
민속춤곡을 감상하며 신체로 표현하기 |
4주 |
도구를 활용하여 빠르기 말 표현하기 |
5주 |
민속 음악의 가락을 노래하며 도구로 표현하기 |
4 |
마다가스카르 (크레센도, 데크레센도) |
1주 |
음악의 세기 (피아노, 포르테) 의 표현을 신체로 표현하기 |
2주 |
음악의 세기 (피아노, 포르테) 기호인지 및 악기로 연주하기 |
3주 |
음악의 세기 (크레센도. 데크레센도) 을 도구로 표현하기 |
4주 |
음악의 세기 (크레센도. 데크레센도) 기호인지 및 악기로 연주하기 |
5 |
스페인 (스트카토, 레가토) |
1주 |
높은 소리, 낮은 소리를 분별하여 도구로 표현하기 |
2주 |
높은 소리, 낮은 소리를 신체로 표현하기 |
3주 |
스타카토, 레가토의 느낌을 신체로 표현하기 |
4주 |
도구를 활용하여 스타카토, 레가토를 표현하기 |
6 |
쿠바 / 하와이 (악센트, 트레몰로) |
1주 |
민속음악을 듣고 도구와 신체로 표현하기 |
2주 |
민속음악의 다양한 리듬을 선율 악기로 연주하며 표현하기 |
3주 |
리듬 (악센트, 트레몰로)을 이해하고 신체로 표현하기 |
4주 |
합주를 경험하고 리듬 (악센트, 트레몰로)을 다양하게 노래하기 |
5주 |
하와이 전통춤 ‘훌라’ 경험하기 |
8 |
헝가리 (음표, 코다이 손 기호) |
1주 |
헝가리의 전통음악을 들으며 전통춤 표현 |
2주 |
코다이 손 기호를 인지하기 |
3주 |
게임을 통해 코다이 손 기호 표현하기 |
4주 |
코다이 리듬기호를 인지하고 악보 창작, 연주하기 |
9 |
대한민국 (장단) |
1주 |
우리나라의 전통 악기소리를 탐구하며 전통악기 명칭 알기 |
2주 |
굿거리, 자진모리장단을 인지하고 표현하기 |
3주 |
굿거리, 자진모리, 휘모리장단을 인지하고 표현하기 |
4주 |
굿거리, 자진모리, 휘모리장단을 악기로 연주하기 |
5주 |
우리나라 아리랑을 듣고 노래 부르며 악기 연주하기 |
10 |
브라질 / 멕시코 (다양한 리듬) |
1주 |
브라질의 문화적 특징 이해하기 |
2주 |
브라질의 삼바음악을 감상하며 전통춤 경험하기 |
3주 |
멕시코의 음악을 감상하며 컵타로 표현하기 |
4주 |
다양한 리듬기호를 인지하고 컵타로 연주하기 |
11 |
독일 (합주) |
1주 |
독일의 음악가 베토벤의 음악을 감상하며 교향곡 경험하기 |
2주 |
교향곡을 감상하며 지휘 경험하기 |
3주 |
지휘 사인을 인지하고 지휘사인 보며 연주하기 |
4주 |
악기와 심벌즈로 합주 완성하기 |
12 |
프랑스 (장조, 단조) |
1주 |
프랑스의 문화적 특징 이해하기 |
2주 |
다양한 동물의 움직임을 몸으로 표현하기 |
3주 |
장조와 단조의 느낌을 이야기 나누기 |
4주 |
장조와 단조의 멜로디를 노래하며 손 유희로 활동하기 |
5주 |
합창곡을 감상하고 작사하여 노래 부르기 |
1 |
대한민국 (판소리) |
1주 |
판소리를 감상하며 장단을 신체로 표현하기 |
2주 |
판소리를 감상하며 장단을 악기로 표현하기 |
3주 |
리듬 오스티나토를 인지하고 신체로 표현하기 |
4주 |
리듬 오스티나토를 악기로 표현하기 |